3세기이후 147년간 기록이 없다가 서기 413년 중국사서에 일본기록이 나타난다. 조공을 바치고 작위를 받고자 하는 5명의 왕의 이름이 5세기에 나온다. 야마토 등장 후의 왕들의 이름인데 이들이 누구인지 일본역사 학계는 지금까지 확인하지 않고 있다. 찬(讚), 진(珍), 제(濟), 흥(興), 무(武)의 기록은 다음과 같다.
1.서기 413년 왜왕 찬(讚): 사신기록(晉書 안제기)
2.서기 421년 왜왕 찬(讚) : 유송(劉宋) 무제 안동장군왜국왕 제수(宋書)
3.서기 425년 왜왕 찬(讚): 유송 문제(文帝)에게 사신과 공물(송서)
4.서기 430년 왜왕 찬(讚): 왜왕 공물(송서)
5.서기 438년 왜왕 진(珍): 왜왕 찬이 죽고 동생 진(珍)이 즉위하여 공물을 바치고 스스로 사지절도독 왜백제신라임나진한 모한 6국제군사 안동대장군왜국왕을 칭하다. 왜왕에게 안동장군왜국왕을 제수(송서)
6.서기 443년 왜왕 제(濟): 제가 공물을 보내 안동장군왜국왕으로 임명됨(송서)
7.서기 451년 왜왕 제(濟): 제에게 사지절도독왜신라임나가라진한모한6국 제군사 겸 안동장군 제수(송서)
8.서기 460년 왜왕 제(濟): 공물기록(송서)
9.서기 462년 왜왕 흥(興): 제의 왕자 흥(興)을 안동장군왜국왕으로 임명(송서)
10.서기 477년 왜왕 무(武): 왜왕 흥(興)이 죽고 그의 동생 무(武)가 즉위하여 사지절도독왜백제신라임나 가라 진한 모한7국 제군사안동대장군왜국왕을 자칭(송서)
11.서기 478년 왜왕 무(武): 왜왕 무를 사지절도독왜신라임나가라진한모한6국제군사안동대장군왜국왕으로 임명(송서)
12.서기 479년 왜왕 무(武): 왜왕 무를 진동대장군으로 임명(濟書)
13.서기 502년 왜왕 무(武): 왜왕 무를 정동장군으로 추증. 정동대장군의 오기인 듯 함(梁書)
백제가 중국 역사서에 나타나는것은 근초고왕 27년(372)에 양자강유역에 위치한 동진(東晋)에 조공하고 근초고왕이 [진동장군 영낙랑태수(鎭東將軍領樂浪太守)]에 임명된 것이 최초의 기록이다. 그후 백제의 동진에 대한 조공은 몇차례나 계속되었고, 침류왕(枕流王) 원년에 동진으로부터 불교가 들어왔다.
서기 418년에 동진이 멸망하고 420년에 송(宋)이 건국되자 백제는 빈번히 송나라에 사신을 보내 조공하고 관작을 받았으며 각종 서적과 기술의 전수를 요청하였다. 중국사에서 4세기초부터 6세기말까지 정치 세력이 양자강 남쪽과 북쪽지역으로 양분된 채 많은 왕조가 일어섰다 사라져 가는데 남북조(南北朝)시대라고 부른다. 바로 이러한 시기에 백제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한동안 남조(南朝)의 국가들에게만 조공하였을 뿐, 북조(北朝)의 국가들과는 전혀 교류하지 않았다.
백제가 북조의 북위(北魏)에 처음으로 사신을 보낸 것은 개로왕 18년(472)의 일인데, 개로왕은 고구려를 매우 비난하면서 군사적 도움을 요청하는 장문의 문서를 보낸다. 그러나 백제의 요청은 당시 고구려의 군사력에 부담을 느끼고 있던 북위의 완곡한 거절로 무위에 그쳤을 뿐 아니라, 오히려 고구려에게 발각되어 장수왕의 응징을 자초하여 끝내 위례성이 함락되고 개로왕과 왕비 왕자들이 모두 처형된다.
그런데 왜 이러한 조공과 작위요구가 유송(劉宋)에 집중되어 있느냐 하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창시자의 성씨를 따라 유송으로 불리우는 이 나라는 서기 420 년에서 479년까지 단 기간 존재했던 남조 첫번 째 왕조이다. 이 나라가 창건되자 마자 기다렸다는 듯 백제와 왜의 외교력이 집중되는 것은 무엇때문일까.
- 끝 -
댓글 없음:
댓글 쓰기